현재 상담자가 받는 상담 또는 심리치료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엄격한 의미에서는 정신분석가 훈련 과정에서 박사과정 이상의 자격을 갖춘 정신분석 수련생을 훈련시키기 위한 분석을 가리킵니다.
교육분석의 목표는 자기 이해, 유아적 관계의 탈피, 인격의 성숙, 생각하는 능력의 향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교육분석의 필요성은 먼저 상담자의 자기 성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문제를 잘 알아야 다른 사람의 문제를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정서적인 자기이해의 폭이 넓어질수록 내담자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가 자기자신의 문제를 제대로 탐색하고 도전하지 않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자기문제를 투사해서 보기 쉽고 내담자에 대해 객관적이고 중심 잡힌 탐색을 못할 수 있습니다.